HOME / 서비스 및 생활 안내 / 자가진단 해보기

자가진단 해보기

  • 알코올중독
  • 정신질환
알코올의존 자가진단(AUDIT-K척도)

※ 아래의 문항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곳에 체크해 보세요

체크내용
0점 1점 2점 3점 4점
1. 술을 얼마나 자주 마십니까?
2. 평소 술을 마시는 날 몇 잔 정도나 마십니까?
3. 한 번 술을 마실 때 소주 1병 또는 맥주 4병 이상의 음주는 얼마나 자주 하십니까?
4. 지난 1년간 술을 한번에 마시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다는 것을 안 때가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5. 지난 1년간 당신은 평소 같으면 할 수 있었던 일을 음주 때문에 실패한 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6. 지난 1년간 술을 마신 다음날 아침에 일 나가기 위해 다시 해장술을 필요했던 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7. 지난 1년간 음주 후에 죄책감이 들거나 후회를 한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8. 지난 1년간 음주 때문에 전날 밤에 있었던 일이 기억나지 않았던 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9. 자신의 음주 때문에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이 다친 적이 있습니까?
10. 친척이나 친구, 또는 의사가 당신이 술 마시는 것을 걱정하거나 당신에게 술 끊기를 권유한 적이 있었습니까?
성별 점수 분류 설명예시
0-9 정상음주 ‘정상음주군’에 속하고 있으며, 비교적 건강하고 안전한 음주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10-19 위험음주 ‘위험음주군’으로 음주에 대한 단기개입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20이상 알코올 사용장애 알코올사용장애진단척도 결과 ‘ 사용장애추정군’으로 신체증상, 불안, 불면, 사회부적응, 우울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심과 전문가의 치료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0-5 정상음주 ‘정상음주군’에 속하고 있으며, 비교적 건강하고 안전한 음주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6-9 위험음주 ‘위험음주군’으로 음주에 대한 단기개입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10이상 알코올 사용장애 알코올사용장애진단척도 결과 ‘ 사용장애추정군’으로 신체증상, 불안, 불면, 사회부적응, 우울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심과 전문가의 치료적 개입이 필요합니다.
정신증자가진단

※ 아래의 문항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곳에 체크해 보세요

질문내용
빈도 고통
질문내용
없음 0점 가끔 1점 자주 2점 거의 항상 3점 없음 0점 조금 1점 상당히 2점 매우 3점
1.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넌지시 말하거나, 숨겨진 의미로 어떤 말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 적이 있습니까?
2. 어떤 사람들이 겉으로 보이는 것과 다른 것 같다는 느낌이 든 적이 있습니까?
3. 어떤 식으로든 당신이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든적이 있습니까?
4. 당신을 둘러싼 음모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든 적이 있습니까?
5. 당신의 외모 때문에 사람들이 당신을 이상하게 쳐다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든 적이 있습니까?
6. 컴퓨터와 같은 전자기기들이 당신이 생각하는 방식에 영향을 끼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까?
7. 당신의 머릿속 생각들을 누군가 빼앗아 가고 있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까?
8. 당신의 머릿속 생각들이 자신의 것이 아닌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까?
9. 당신의 생각들이 너무나 생생해서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생각을 들을까봐 걱정된 적이 있습니까?
10. 당신의 생각을 메아리처럼 들어본 적이 있습니까?
11. 어떤 기운이나 힘이 당신을 통제하는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까?
12. 가족이나 친구, 지인들과 똑같이 생긴 분신이 나타난 것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까?
13. 혼자 있을 때 어떤 음성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14. 혼자 있을 때 어떤 사람들이 서로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까?
15. 다른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는 어떤 사물이나, 사람 혹은 동물을 본 적이 있습니까?

※출처: 마인드링크 (http://mindlink.or.kr/)

점수 설명
1-5점 정상범위에 해당합니다.
6점이상 빈도 혹은 고통에서 6점이상일 때 심층 면담이 필요함을 시사합니다.